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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K-푸드와 전통의 만남, 케데헌 콜라보 마케팅 총정리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충전소입니다. 최근 전 세계는 K-콘텐츠의 새로운 신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일명 케데헌 신드롬에 빠져있습니다. 공개 이후 누적 시청 수 2억 3,600만 회를 돌파하며 넷플릭스 역대 영화 부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작품의 인기와 더불어 극 중에 등장하는 찜질방, 한옥, 김밥 등 한국적인 요소들이 큰 화제를 모으면서 국내 유통업계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뜨거운 열풍의 중심에서 K-푸드와 K-전통문화를 아우르는 케데헌 콜라보 마케팅 사례들을 총정리해 보겠습니다.

 

K-푸드와 전통의 만남, 케데헌 콜라보 마케팅 총정리

 

작품 속 K-푸드가 현실로: 식음료 업계의 발 빠른 협업

작품 속 주인공들이 즐겨 먹던 음식들은 팬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식음료 업계는 이러한 팬심에 응답하며 작품 속 아이템을 현실로 소환하는 다채로운 케데헌 콜라보 제품들을 선보이며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농심: 팬들의 염원을 담은 헌트릭스 라면

작품 속에서 그룹 헌트릭스 멤버들이 먹던 컵라면은 농심 신라면을 연상시켜 출시 요청이 쇄도했습니다. 이에 농심은 팬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작품 속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한정판 컵라면을 출시했습니다.

 

 

주인공 루미, 미라, 조이의 얼굴이 그려진 신라면 컵 한정판 세트는 농심 자사몰에서 단 1000세트 한정으로 판매되었는데, 순식간에 완판되며 그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이 외에도 기존 신라면과 국민 스낵 새우깡 패키지에 케데헌 캐릭터를 입힌 제품들을 선보이며 협업 열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SPC 파리바게뜨: K-베이커리와 케데헌 세계관의 결합

파리바게뜨는 케데헌의 독창적인 세계관과 K-팝의 파급력을 K-베이커리에 접목하는 대규모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캐릭터와 스토리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통해 팬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넘어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들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분류 제품명 특징
케이크 헌트릭스 케이크 작품 속 걸그룹 헌트릭스를 모티브로 한 생크림 케이크
소다팝 케이크 아이돌 그룹 사자보이즈의 대표곡 소다팝을 연상시키는 소다크림 케이크
더피 입체 케이크 호랑이 캐릭터 더피의 얼굴을 그대로 재현한 블루베리 오레오 케이크 (한정 수량 사전 예약)
K-전통 디저트 파바 약과 티그레 호랑이 무늬의 구움과자 티그레 위에 전통 간식 약과를 올린 이색 조합
파바 쑥떡쿠키 쫀득한 찰떡과 향긋한 쑥의 풍미를 더한 K-스타일 쿠키
곶감 파운드 곶감을 무서워하는 호랑이 설화에서 착안한 스토리가 담긴 파운드 케이크
캐릭터 빵 촉촉한 핑크 딸기/골든 바나나 케이크 헌트릭스 대표곡을 모티브로 한 미니 케이크, 케데헌 랜덤 씰 스티커 동봉
치즈가 부드러운 시간 부드러운 치즈 케이크 위에 귀여운 더피 얼굴이 각인

 

 

파리바게뜨의 케데헌 콜라보 제품들에는 랜덤 렌티큘러 스티커나 씰 스티커 등 다양한 굿즈가 포함되어 있어, 팬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하며 더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K-컬처의 자부심: 전통 문화유산을 담다

이번 협업 마케팅은 단순히 인기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을 넘어,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 문화유산을 알리는 교두보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의 영향력이 K-컬처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오리온 X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우리 보물을 품은 비쵸비

오리온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손잡고 특별한 협업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우리 보물들을 패키지에 담은 비쵸비 국립중앙박물관 에디션을 출시한 것입니다. 이 협업은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개관 20주년을 기념하는 동시에, 케데헌을 통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특히 패키지에는 케데헌의 호랑이 캐릭터 더피의 모티브가 된 것으로 알려진 민화 호작도(虎鵲圖)를 비롯해 금동 반가사유상,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 등 8종의 문화유산이 섬세하면서도 친근한 일러스트로 담겨 있습니다. 이 제품은 롯데마트 서울역점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매장에서 과자 카테고리 매출 1위를 기록하며, K-스낵과 K-컬처의 성공적인 만남을 입증했습니다.

 

단순한 협업을 넘어 문화 현상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케데헌 콜라보 열풍은 단순한 캐릭터 상품 판매를 넘어섰습니다. 작품 속 세계관을 현실로 확장하고, K-팝, K-푸드, 그리고 K-전통문화라는 각기 다른 요소들을 성공적으로 융합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팬들에게는 색다른 즐거움을, 기업에게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그리고 전 세계인에게는 한국의 맛과 멋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K-콘텐츠의 위상을 발판 삼아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릴 또 다른 멋진 협업들이 이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생활정보 충전소였습니다.